국가인재경영연구원 한국행정학회와 공동으로 공공개혁 논문상 시상식 개최
국가인재경영연구원 한국행정학회와 공동으로 공공개혁 논문상 시상식 개최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이사장 민경찬 연세대 명예교수)은 2023년 12월 7일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건국대학교 상허연구관) 및 정기총회에 시상자로 참석했다.
이 날 공모전은 현재 인류가 직면한 거대한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여,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해 나가는 미래의 주역이 되기 위해 필요한 공공부문의 개혁방안에 대한 연구논문 공모전으로서 한국행정학회 국정관리연구회와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이 주관하였고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은 행정학, 정책학, 정치학 등 사회과학 전공 국내외 대학원생 20명에게 인사혁신처장상, 사회부총리상,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이사장상, 한국행정학회 이사장상 시상을 수여했다.
시상을 위하여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참석하여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해 교육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기조 강연을 하였으며 민경찬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이사장, 이덕로 한국행정학회 회장, 인사혁신처 김선영 국장(대리 참석)이 직접 수상자들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였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한국행정학회 공공개혁논문상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한 아래의 5편 논문이 수상을 하였다.
o 사회부총리상
– 지방정부 데이터분석활용 활성화유형이 데이터기반행정 성과에 미치는 영향 (류경필/김선엽 성균관대)
o 한국행정학회 이사장상
– 설명가능 인공지능을 통한 공무원 이직의도 예측연구(조규철 연세대)
o 인사혁신처 처장상
– 무엇이 사회적 기업의 조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가? (신영민 고려대))
o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이사장상
– 공무원의 정보 문해력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나은/남상지 부산대)
– 공공개혁 제고를 위한 정부신뢰 영향요인 분석 (이성희 연세대)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은 대한민국이 미국과 중국에 이어 G3국가로 도약하고, 1인당 국민소득 10만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총체적인 국가경쟁력 강화에 앞장서는 민간 싱크탱크로 각 분야의 교수 및 전문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재경영’의 관점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개발, 인생 다모작 생태계 조성, 공공행정분야 거버넌스 혁신, 인재개발 인프라 구축이란 네 가지 주제를 놓고 매년 정책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 저작권자 © 국가인재경영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