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국가인재경영연구원, 글로벌인재포럼 2023서 ‘디지털 전환 및 AI가 가져올 공공분야 HR의 미래’를 주제로 세션 진행(23.11.02)

등록일
2023-10-30
수정일
2023-11-10
조회수

• 행 사 명 : 글로벌인재포럼 2023 (Global HR Forum 2023)
• 주 제 : New Wave: AI와 빅블러시대의 인재혁명

• 기 간 : 2023년 11월 1일(수)~2일(목) 중 DAY2 16:00~17:00(A-4세션)
• 장 소 : 그랜드워커힐서울 비스타홀

글로벌 사회는 심대한 변화의 물결을 다시 마주하고 있다. 챗GPT로 대변되는 슈퍼 인공지능(AI)의 등장, 빅블러(BIg Blur)로 일컫는 초융합 현상의 지구적 확산이다. 인간을 빼닮은 AI는 기계화된 인간과의 필연적 충돌과 회피, 공존이라는 까다로운 화두를 던지고 있다. 노동의 개념과 유형은 물론 인간이 점유해온 고유한 역할과 가치마저도 바꾸는 변곡점에 와 있는 것이다. 인간의 좌표는 과연 온전하게 지켜질 것인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4차산업혁명을 촉발한 기술 진화는 빅블러 현상을 갈수록 가속화하고 있다. 산업의 빅블러는 이미 뚜렷하다. 아마존의 금융업 진출, 애플의 자동차 산업 진출, 테슬라의 보험업 운용 등등 사례는 차고 넘친다. 기술과 인문이 섞여들고 예술과 공학이 경계를 허물고 있다.
무한경쟁을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이같은 변화는 개인은 물론 기업과 사회, 국가에게 완전히 새로운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미래 생존을 결정짓는 새로운 ‘게임 체인저’의 등장이다. 교육과 인재개발도 마찬가지다. 패러다임 변화에 적응할 커리큘럼과 도구, 방식, 대상, 측정 등 모든 요소에서의 전면적 혁신이 긴요해진 것이다. ‘인재 2.0’시대가 열리고 있다.
(New Wave: Talent Revolution in the Era of AI and Big Blur)

• 세션개요

공공분야 HR에서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의 발전이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이 더욱 강조될 것이고, HR 담당 공공분야 직원들은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분석 역량은 물론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능력 등을 요구받을 것이다. 또한, 조직 내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재 개발과 교육 전략도 긴요해진다. 이 세션은 디지털 시대의 공공분야 HR이 마주할 새로운 인재 개념과 역할 변화, 평가와 보상 전략 수립 등 전략적 혁신에 대해 폭넓은 방향성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https://ghrforum.hankyung.com/program/topic

magnifiercrosschevron-downchevron-down-cir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