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에 그리는 국가인재생태계 2035
책 소개
목차
제1부 국가 5대 핵심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가?
제1장 자유민주시민을 위한 정치교육과 정치리더십의 형성 / 양승함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제2장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공무원은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나? /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제3장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산업 인재 육성: 한국형 신장인론(新匠人論)) / 장원섭 (연세대학교 교육학부 교수)
제4장 교육자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가? /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제5장 국방 인재 양성 방향과 과제 / 최병욱 (상명대학교 국가안보학과 교수)
토론문 1 함재봉 (한국학술연구원 원장)
토론문 2 김정일 (전 인사혁신처 인재정보기획관)
토론문 3 곽노성 (연세대학교 글로벌인재대학 객원교수)
토론문 4 김형만 ((사)아이야 대표이사))
토론문 5 서원석 (전 한국행정연구원 부원장)
토론문 6 변기용 (고려대학교 고등교육정책연구소 소장)
토론문 7 노명화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부 교수)
제2부 국가 5대 핵심인재는 생애 단계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가?
제1장 인재 양성의 기초단계, 초·중등교육의 개선 / 김성열 (경남대학교 명예석좌교수)
제2장 한국 대학이 길러야 할 인재와 교육의 모습 /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교무처장)
제3장 국가 인재생태계 조성을 위한 군의 역할과 과제 / 최병욱 (상명대학교 국가안보학과 교수)
제4장 국가 핵심인재의 체계적 양성에 평생교육 단계는 어떻게 뒷받침 할 것인가? / 홍정민 (휴넷L&D연구소 소장)
토론문 1 천세영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토론문 2 오대영 (가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토론문 3 안종태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명예교수)
토론문 4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토론문 5 이호건 ((사)에듀테크학회 회장)
토론문 6 노정란 (명지대학교 미래융합경영학과 교수)
토론문 7 김택동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사무총장)
제3부 세대 간의 대화 - 미래 핵심 인재 만드는 길
정치 인재: 이주영 (제20대 국회부의장), 정재우 (청주시의회 의원)
공직 인재: 유민봉 (전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권순영 (기획재정부 사무관)
산업 인재: 이현순 (두산그룹 고문), 권인택 (오픈놀 대표이사)
교육 인재: 서정화 (홍익대 명예교수), 이재부 (성북강북교육지원청 장학사), 김승환 (작천초등학교 교사)
국방 인재: 여운태 (원광대학교 석좌교수), 김백준 (국방부 기획조정실 대외협력총괄 담당)
에필로그 대한민국의 미래, ‘국가인재생태계’에 달렸다
이근면 (초대 인사혁신처장)